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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성과보다는 성품을 칭찬하세요 > > > > 하루 종일 일하고 들어온 부모는 자녀를 만나면 칭찬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사랑하는 자녀와 오랜 시간 떨어져 있어야 했던 미안한 마음이 죄책감이 되어 칭찬으로 보상하려 들기 때문입니다. > >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는 칭찬으로 보상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가 되어 자녀들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습니다. > > 캐롤 드웩(Carol Dweck) 교수가 이끄는 콜럼비아대학교 연구팀은 뉴욕의 20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칭찬의 효과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 > 초등학교 5학년생 4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처음 실험의 목적은 아이들을 칭찬하면 자신감을 높여 줄 것이라고 믿고 이를 확인하는 실험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 그런데 오히려 잘못된 칭찬은 아이들이 실패나 난관에 부딪쳤을 때 부작용을 낳게 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뉴욕의 한 학교 5학년 교실에 4명의 연구 조교들이 파견되어 3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 > 첫 번째 실험은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는 쉬운 퍼즐을 무작위로 나눈 두 집단의 아이들에게 풀게 하고 한 집단은 “똑똑하다”라는 칭찬을 해주었고, 다른 집단은 “열심히 했다”라는 칭찬을 해주었습니다. > > 두 번째 실험은 두 집단의 아이들에게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했습니다. 한 문제는 지난번 첫 번째보다는 좀 어렵지만 퍼즐을 풀어 보았으니 실력이 나아졌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선택하게 하였고, 다른 한 문제는 지난번처럼 아주 쉬운 문제라고 말하면서 선택하게 했습니다. > > 결과적으로 노력을 칭찬 받은 아이들은 90%가 어려운 문제를 선택했고, 지능을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대부분 쉬운 문제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지능을 칭찬해 주면 똑똑해 보이는 쪽을 선택하려고 하는데, 실수하거나 당황스러운 일을 겪게 될 것이 두렵기 때문에 쉬운 쪽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연구 내용을 결론지었습니다. > > 세 번째 실험에서는 5학년 수준보다 2년 앞선 아주 어려운 시험 문제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시험 문제 풀기를 실패했을 때 두 집단은 실패 원인에 대해 반응들이 달랐습니다. > > 무작위로 나눈 두 집단 중 노력을 칭찬 받은 아이들은 “자신이 충분히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고, 똑똑하다는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자신이 사실은 똑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 > 두 집단은 시험문제를 푸는 태도도 달랐습니다. > > 노력을 칭찬받은 집단은 적극적으로 문제를 열심히 풀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온갖 노력을 총동원 했습니다. 그러나 지능을 칭찬받은 아이들은 땀을 뻘뻘 흘리면서 괴로워만 했습니다. > > 마지막으로, 첫 번째 문제만큼의 쉬운 문제를 내주고 풀게 했습니다. 그런데 노력을 칭찬받은 아이들은 첫 번째 시험에 비해 약 30% 성적이 향상되었고 똑똑하다고 칭찬 받은 집단은 20% 정도 성적이 하락이 되었다고 합니다. 참 재미있는 결과이지요. > > 부모는 칭찬을 잘해야 합니다. 이제는 성과보다 성품을 칭찬하십시오.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고, 지능보다 노력을 칭찬해야 합니다. 무조건 “참 잘했다. 넌 과연 똑똑한 내 아들이야”라고 칭찬한다면 자녀들은 이 칭찬 때문에 훗날 많은 괴로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 > 이렇게 칭찬해 보십시오. > > “네가 이 어려운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인내하면서 잘 풀어냈구나. 열심히 노력하는 네 모습이 참 고맙다.” > > 이제는 무조건 칭찬해야 된다고 믿는 칭찬 중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생각 없이 칭찬을 남발하기보다는 한 마디라도 칭찬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성품은 구체적으로 명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성품을 칭찬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성과 혹은 성취를 칭찬하기는 쉽지요. 그러나 결과물을 가지고 칭찬하는 것은 자녀에게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오히려 성품을 칭찬할 때 자녀가 소유한 현재와 미래의 가능성을 격려할 수 있지요. > > 성품을 칭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먼저 자녀를 관찰하는 태도입니다. 어떤 대상에 주의를 두면, 의식적인 결정으로 상대방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른들은 아이의 말을 듣기 위한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 > 아이가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성품을 칭찬해주면 좋은 성품이 더 강화됩니다. 또한 자녀가 배려의 성품을 갖게 되기를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아이들의 배려하는 성품을 칭찬할 수 있습니다. > >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 경청은 타인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교사나 부모가 어린이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는 방법은 그들의 말에 질문을 하고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 > 교사나 부모가 자신의 말에 경청한다는 것을 경험한 아이들은 자신이 경청을 받은 것처럼 친구나 타인에게도 동일하게 행동합니다. 아이를 칭찬할 때는 정확하게 표현해 주십시오. 그래야 무엇에 대해 칭찬을 받는지, 그것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 > 말없이 하는 칭찬도 있습니다. > 성품의 가치를 잘 알고 행동하는 어린이를 선정해서 이름을 종이에 크게 씁니다. 그리고 그 이름표를 성품 포스터에 붙입니다. 이때 말은 하지 말고 그저 포스터에 이름표를 붙여 다른 아이들이 그 이름을 보게 하고, 교사는 엄지를 치켜세우며 미소를 짓거나 그 외의 다른 몸짓으로 칭찬해 줍니다. > > 다른 어린이들은 교사의 칭찬 과정을 보면서 이름표를 붙이게 된 어린이에게 같은 몸짓으로 칭찬해 줍니다. 일과 시간 중에 이러한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말은 하지 않고 이렇게 칭찬해주는 것으로도 어린이들은 충분히 배우고 보상을 받습니다. > > 칭찬의 말은 성품을 발달시키는 첫 걸음입니다. > 칭찬은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말 한 마디가 작은 선물, 만족스러운 눈짓과 같은 행동보다 과소평가되기 쉽지만, 사실은 아이의 평생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 > 아이를 칭찬하는 것은 성품을 발달시키는 첫걸음임을 잊으면 안됩니다. “대단하다”, “훌륭해”, “정말 잘했어”, “너 때문에 참 행복해” 등의 말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l > > 칭찬의 몸짓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미소 짓기, 감탄하는 눈짓, 엄지손가락 치켜세우기 등이 있습니다. 칭찬 기념물을 줄 수도 있습니다. 성품을 인정하는 수료증, 작은 배지나 스티커, 예쁜 글씨로 격언이나 성품 정의를 적어 주기 등이 있습니다. > > 칭찬의 말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 “엄마가 말할 때 주의를 기울여 주어서 고맙구나. 엄마의 말을 똑바로 앉아서 바라보며 집중한 것은 네가 엄마를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란다.” > > “엄마가 말할 때 멈추어 서서 엄마의 눈을 바라봐 주는 너의 경청하는 모습이 너무 고맙구나. 엄마가 아주 존중받는 느낌이 들어 행복했단다.” > > 반면 잘못된 칭찬의 말은 “○○은 항상 경청을 잘하네.” 와 같이 성품에 대해 통달했다고 여겨지는 표현을 말합니다. 사실 성품이란 일생을 통해 계속 배워 나가는 과정이므로 끝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말은 주의해야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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