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정서적 어려움, 인지적 불균형, 발달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이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주변의 부정적 피드백과 아이의 실패감, 내적 갈등이 지속되면서 왜곡된 자아상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청소년이나 성인에 비해 변화가 빠르고 성장 가능성이 많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상담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은 청소년이나 성인에 비해 변화가 빠르고 성장 가능성이 많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상담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대상
-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
- 주의가 산만한 아동
- 충동적이며 자기 조절과 통제가 어려운 아동
-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
- 우울하거나 불안이 있는 아동
-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동
- 공격적이고 난폭한 아동
-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되는 아동
- 눈을 깜빡이는 등의 틱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 야뇨증과 유분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 자신감이 부족하고 위축된 아동
-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은 아동
- 분리불안 장애 아동
치료방법
- 놀이치료
- 아동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표현합니다. 놀이치료를 통한 정서적인 재경험을 통해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해소하여 아동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잠재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 모래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를 이용한 놀이 치료기법으로, 모래가 담겨진 상자 안에 다양한 놀이 매체를 통해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기쁨, 즐거움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무의식 속에 담겨진 내적세계를 외적세계로 변화시켜 아동과 치료자가 함께 공유하면서 아동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도록 힘을 키워주는 기법입니다. 아동과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치료입니다.
- 미술치료
-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긴장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치료적 개입방법입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우리의 내면이라고 할 수 있는 정신세계를 우리의 외면이라고 할 수 있는 현실 속의 작품이라는 구체적인 모습으로 표현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어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며,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입니다.
- 학습상담
- 학습결과는 지능 수준 외에도 학습동기 부족, 미숙한 학습전략, 정서적 문제, 가족환경의 불안정, 주의집중력, 또래관계 어려움 등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학습상담은 아동 및 청소년 개개인의 성격, 학습유형을 분석하여 학습상황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