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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자녀가 스트레스로 인해 병원을 찾을 때 많은 부모들의 반응은 어린 애가 무슨 신경 쓸 일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느냐고 의아해 합니다. 그러나 부모들이 크고 작은 문제로 인해 피곤함을 느끼는 것처럼 > 우리의 아이들도 부모의 죽음, 이별, 갈등, 심각한 경제적 빈곤, 원만하지 못한 친구관계 등 환경적인 > 요인으로 인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 특히 부모의 이혼, 사망, 유기, 미혼모 등으로 발생하는 한부모 가정 자녀의 경우 그 스트레스는 양부모가정의 자녀들보다 더 크리라고 봅니다. > >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을까요? > > > 아동기는 성장에 대한 압력과 사회적 규제가 충돌하는 시기로서 가족 밖의 다른 성인이나 또래, 책, 매스컴의 영향을 받게 되고, 규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학교생활 등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아동기는 성인과는 달리 가족 등 주변환경으로부터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정과 불균형의 심한 긴장이 일어나며, 성장하면서 겪는 다양한 경험과 관련해 높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아동기의 크고 작은 생활 스트레스는 아동의 정서와 행동의 문제를 일으키는 >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기의 스트레스는 아동의 정서적인 성장을 방해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불건전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오히려 성장의 촉진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그 갈등과 좌절의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 질 수도 있습니다. >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개인으로 하여금 부조화감과 불만족을 경험케 하는데 이러한 경험은 자신과 외부에 대하여 새로운 태도를 취하게 하는 동기가 되기 때문이며, 성장은 이러한 갈등과 좌절의 과정 등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 > 스트레스 신호 > >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신체적 증상으로는 긴장형 두통, 편두통, 어깨가 무겁고 결림, 말을 더듬음, 변비, 잦은 방뇨를 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는 손이나 얼굴에 땀이 나고, 눈이 피곤하고 통증도 느끼게 되거나 숨을 가쁘게 들이쉬기도 합니다. > 심리적 증상으로는 불안, 걱정, 죄책감에 사로잡히거나, 마음이 변덕스러워지고, 좌절감을 느끼게 되며, 조급증이 생기고, 집중력이 감퇴됩니다. 특히 아동에게 걱정스러운 것은 기억력이 퇴보하고, 새로운 정보의 학습이 곤란해지며, 제대로 의사결정을 못하게 됩니다. 두려움과 공포감을 느끼거나 우울증에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 아동은 자신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 규칙적인 학교생활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 친구관계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 복통 등 신체적인 질병을 호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이 어떠한 일에 얼마만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스트레스를 극복하려면? > > 스트레스를 받는 모든 아동이 같은 심리적인 갈등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 아동은 개인적이고, 심리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다른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사회적 지지는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 즉, 부모나 전문가 아동에게 보여주는 사랑, 관심, 바람직한 상호작용, 가치 있는 존재로 대우해 주는 것은 아동이 부정적 생활사건을 극복해 가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 >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으면 그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게 합니다. > 잘못된 신념으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라면 신념을 바꾸게 하는 인지적인 접근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사, 깊은 호흡법, 긍정적인 태도, 적당한 휴식, 체념, 유머감각, 긴장 이완법을 사용해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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