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세가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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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세가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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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세가지 유형(1) 
 2011-01-10 오전 12:31:04 게재


 아이들이란 간혹 상황이나 컨디션에 따라서 집중을 못하거나 멍해지고, 때로는 행동이 산만해지거나 정신없이 분주히 돌아다니기도 하며, 심하면 주위를 엉망으로 만들어 놓고 엄마를 창피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지나치게 계속해서 반복되고 지속된다면, 또한 적절히 통제되거나 조절이 되지 않아 학교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것은 단순히 아이들이니까 그럴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선 것이다. 즉 교정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이며, 정신의학적으로 ADHD라고 말한다. ADHD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성격이나 기질적 성향에 따라서 나타나는 모습은 제각각일 수 있다. 하지만 대체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고, 그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1. 주의력 결핍 우세형
 주의력/집중력과 연관된 기능들이 주로 떨어지는 유형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아동들은 과도하게 활동적이지 않다.
학교나 학원에서 분위기를 망치는 행동을 보이지 않고, 겉으로는 조용해 보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기 쉬우며,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청소년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방치되거나 늦게 치료를 받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다.
전체 ADHD 중 약 30% 정도에 해당되며, 여자 아이들에서 흔히 나타난다.
다음의 내용들이 주요증상에 해당된다.



· 학습이나 과제,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한다.
· 과제수행이나 놀이 중 지속적인 주의 집중에 어려움을 자주 갖는다.
·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들은 것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일부러 하지 않거나 이해를 못해서 그런 것 같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시대로 따라하지 못하 고  간단한 일도 끝내지 못한다.
· 체계적으로 조직해야 하는 과제나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 지속적인 집중력이 필요한 학업이나 숙제 등을 피하고 싫어하거나 아예 하지 않으려고 한다.
· 숙제, 연필, 책, 준비물 등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을 자주 잃어버린다.
·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 진다.